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공부/실비아의 스페인어 필기노트

스페인어 단순과거 불규칙 동사 3탄: leer, creer, oir, reír

by MYNN maxw 2020. 2. 9.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페인어 단순과거 불규칙 동사를 3번째로 배우는 시간입니다.

저번보다는 어려워졌지만 화이팅합시다!

 

   

1. Leer (읽다)


Cuando léi eso, decidí dejarle. 내가 그것을 읽었을 때, 나는 그를 놔두기로 선택했어.
¿No leyeron los contratos? 그들은 계약서들을 읽지 않았어?
 단수 el contrato
 복수 los contratos


2. Creer (믿다)


La otra noche no me creíste. 너는 얼마 전 저녁에 나를 믿지 않았어.
No sé por qué creí esa noticia. 내가 왜 그 뉴스를 믿었는지 모르겠어.

 

3. Oír (들리다) 
  듣다: escuchar 
  * 참고로 oye는 '저기요', '이봐' 라고 쓸 수도 있습니다.

 

 


Pienso que no me oíste bien. 내가 보기에는 네가 내 말을 귀기울여 듣지 않은 것 같아.= 내 말을 잘 안 들은 것 같아.
  Pienso que: 내 생각에는 ~것 같아
   
Creo que oyeron lo que ocurrió. 내가 보기에는 그들이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 들은 것 같아.
  Creo que: ~인 것 같다 =Pienso que

Los vecinos oyeron el ruido de la bomba. 이웃들은 폭탄의 소리를 들었다.
  Los vecinos 이웃들
  el ruido 소음에 가까운 시끄러운 소리

 

4. Reír (웃다)
  *재귀동사로 쓰면 강조격이 될 수도 있지만 비웃다는 뜻이 될 수도 있습니다. 

 

Me reí con los ojos llenos de lágrimas. 나는 눈물이 두 눈에 가득한 채로 웃었다.
   llenos 가득한 (채)
   lágrimas 눈물
Cuando él me miró y se rio. 그가 나를 보았을 때 그는 웃었다.

 

출처는 실비아의 스페인어 멘토링 블로그와 유튜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