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공부/실비아의 스페인어 필기노트

스페인어 현재진행형 2탄: 동사 두 개가 연달아 오면?

by MYNN maxw 2019. 10. 12.

Yo estudio escuchando la música.
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해.

escuchar -> escuchando 로 바뀌었죠?
  현재진행: estar+ando/iendo

현재분사를 만드는 법(1탄)은 여기서 참고해 주세요~ https://mynnmax.tistory.com/79

 

56) 스페인어로 현재 분사 만드는 법 [ar->ando, er/ir->iendo]

¿Qué estás haciendo? 무엇을 하는 중이니? [Estar동사+현재분사=현재진행] 현재 분사 만드는 법! 불규칙도 있지만 규칙 동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ar를 빼고 ando를 붙이거나 er/ir를 빼고..

mynnmax.tistory.com


Siempre estudio escuchando la música.
나는 항상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해.
ㄴ두 가지가 동시에 일어날 때 하나는 그냥 직설법으로 쓰고, 다른 하나는 진행형으로 씁니다.

Estoy comiendo pensando en ti.
나는 먹으면서 네 생각을 해.
ㄴpensando는 목적어가 있을 때 무조건 전치사 en을 사용합니다.

Toco la guitarra pensando en mi novia.
나는 기타를 연주하면서 나의 여자친구를 생각해.

Vivo en España estudiando todos los días.
나는 스페인에서 매일 공부하면서 살고 있어.

Antonio está bajando las escaleras tomando helado.
안또니오는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계단을 내려오는 중이다.
  Bajar 내려가다, 내려오다
  tomar helado 아이스크림을 먹다
  * 아이스크림, 스프, 후식 등은 tomar 동사를 사용합니다. (tomar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Estos días sigue lloviendo. 
요즘은 계속 비가 내린다.

Quiero cenar contigo charlando de mi vida.
나는 내 인생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하면서 저녁을 먹고 싶어.
  Charlar 수다를 떨다, 많은 이야기를 하다

Mi amigo Carlos sigue estudiando para la prueba.
내 친구 까를로스는 시험을 위해서 계속 공부하고 있다.
  siguir 계속 무엇을 하다
   sigo/sigues/sigue/seguimos/seguís/siguen

출저: 해준의 Magique 네이버 블로그

 *siguir를 사용한 문장을 더 봅시다
Mi amigo Carlos sigue cantando.
내 친구 까를로스는 계속 노래하고 있어.
Mi amigo Carlos sigue bailando.
내 친구 까를로스는 계속 춤추고 있어.

  참고로 prueba는 '시험'이라는 뜻인데 examen보다 가볍게 사용합니다. Examen은 더 무거운 느낌의 '시험'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