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공부/실비아의 스페인어 필기노트

스페인어로 현재 분사 만드는 법 [ar->ando, er/ir->iendo]

by MYNN maxw 2019. 10. 9.

¿Qué estás haciendo?
무엇을 하는 중이니? [Estar동사+현재분사=현재진행]

현재 분사 만드는 법! 불규칙도 있지만 규칙 동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ar를 빼고 ando를 붙이거나 er/ir를 빼고 iendo를 붙입니다"

현재진행 연습하기: Estar동사 + 현재분사
  Estar동사: 상태를 나타내는 비동사, 1인칭 빼고 다 아쎈또를 찍습니다.

예시)

Estoy estudiando. 나는 공부하는 중이야.
Estoy pensando. 나는 생각하는 중이야.
Estoy aprendiendo  나는 배우는 중이야.
Estoy comiendo. 나는 먹는 중이야.
Estoy viviendo. 나는 사는 중이야.
Estoy escribiendo. 나는 쓰는 중이야.

 

2인칭 질문 연습

¿Estás estudiando? 너는 공부하는 중이야? 
¿Estás pensando? 너는 생각하는 중이야? 
¿Estásaprendiendo?  너는 배우는 중이야?
¿Estás comiendo? 너는 먹는 중이야?
¿Estás viviendo? 너는 사는 중이야?
¿Estás escribiendo? 너는 쓰는 중이야?

3인칭 연습

Él está estudiando. 그는 공부하는 중이야 
Él está pensando. 그는 생각하는 중이야 
Él está aprendiendo. 그는 배우는 중이야 
Él está comiendo. 그는 먹는 중이야 
Él está viviendo. 그는 사는 중이야 
Él está escribiendo. 그는 쓰는 중이야

 

¿Qué estás haciendo? 너 뭐하는 중이야? 대답하기

  Estoy estudiando español. 나는 스페인어를 공부하는 중이야.
  Estoy pensando en ti. 나는 네 생각을 하는 중이야.
  Estoy aprendiendo a conducir. 나는 운전하는 것을 배우는 중이야.
    aprendiendo a: ~를 배우다
    conducir: 운전하다

  Estoy comiendo con Sofía. 나는 소피아랑 점심을 먹는 중이야.
  Estoy viviendo 5 años en Corea. 나는 한국에서 5년째 사는 중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