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공부/실비아의 스페인어 필기노트

스페인어 재귀동사: Levantarse 일어나다, Levantar 일으키다

by MYNN maxw 2019. 10. 18.

Me levanto a las 6 de la mañana.
나는 아침 6시에 일어나.

<Levantar 동사: 일으키다>
levanto
levantas
levanta
levantamos
levantáis
levantan

<Levantarse 동사: 일어나다>
me levanto
te levantas
se levanta
nos levantamos
os levantáis
se levantan
 * /연음주의/ : /메.레반또/가 아니라 /멜레반또/

¿A qué hora te levantas? 너는 몇 시에 일어나?
¿A qué hora se levanta? 그는 몇 시에 일어나?

Me levanto muy temprano. 나는 아침에 매우 일찍 일어나.
Me levanto muy tarde. 나는 매우 늦게 일어나.
Me levanto a las 6 de la mañana. 나는 내일 6시에 일어날거야.

부정문을 쓰려면? 재귀대명사 앞에 no를 붙이면 된다!
No me levanto muy temprano. 나는 아침에 매우 일찍 일어나지 않아.
No me levanto muy tarde. 나는 매우 늦게 일어나지 않아.
No me levanto a las 6 de la mañana. 나는 내일 6시에 일어나지 않을거야.

재귀동사에서 파생된 문법 - 추가 예시
 Llamar vs Llamarse

<llamar 전화를 걸다, 전화를 하다, 부르다>
llamo
llamas
llama

<llamarse 이름이 불리우다> 
me llamo
te llamas
se llama